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 신청기간, 지급대상자 기준 확인하세요!
모든 경기도민에게 나이, 소득상관없이 1인당 10만원을 1회 지급하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자 기준은 2020년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 당일까지 계속해서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경기도민 입니다.
예를들어 뭐 예전부터 오랫동안 경기도에 쭉~ 살고 계셨던 분들은 당연히 경기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상자이고, 2020년 3월 24일 이후부터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다면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은 평소 사용중이던 경기지역화폐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카드가 없을 경우 가까운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나 농협을 방문해 선불체크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재난기본소득 신청일 2일 이내에 승인 문자가 오고난 후 10만원이 충전되며, 신용카드는 승인 완료 문자가 온 뒤부터 차감이 진행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현재까지 국민, 우리, 신한, 삼성, 하나, 비씨, 수협, 농협, 기업, 롯데, SC제일, 현대, 한국씨티 등 13개 카드사들과 협의가 완료되었고, 지역화폐 사용 조건에 해당하는 10만원이 자동으로 차감해 주는 방식입니다. 신용카드가 없을 경우 4월 20일부터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소지 동사무소나 농협에 방문해 신청하면 1인당 10만원 현금이 충전된 선불 체크카드 형태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기간은
1주차 4월 20일 ~ 26일 = 4인 가구 이상
2주차 4월 27일 ~ 5월 3일 = 3인 가구
3주차 5월 4일 ~ 10일 = 2인 가구
4주차 5월 11일 ~ 17일 = 1인 가구 및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모든 가구 신청가능
이며, 추가로 마스크 요일제처럼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일이 지정되어 있고, 해당 주 대상자 중에서 선불 체크카드 방식으로 신청하지 못한 경기도민은 토요일과 일요일 주말에 동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급 방식별로 정리해보면 경기지역화폐나 신용카드 방식으로 지급받으실 분은 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경기도민임을 인증한 뒤, 경기지역화폐 카드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되고 유효기간 3개월 이내에 모두 사용해야 하며, 선불카드(체크카드) 신청기간은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며 유효기간은 똑같이 3개월 이내에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저같은경우 신용카드는 있지만 약간 불편하더라도 직접 동사무소나 농협에 방문해서 10만원이 충전된 체크카드 형태의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받을 생각입니다. 이유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가 경기지역화폐 사용처와 같은 주민등록 주소지에 있는 연매출 10억원 이하 업소인데, 정확히 어디가 사용처이고 어디가 사용불가능한 곳인지 알기가 쉽지않아서 신용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할 경우 '여기서 재난기본소득 받은거 2만원 써야겠다' 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했는데 지역화폐 사용처가 아닐경우 그냥 제 신용카드에서 쌩돈 2만원이 긁히는거니까요.. 물론 미리 물어보거나 전화해보면 알수도 있지만, 왠지 불안하잖아요? 그렇기때문에 선불카드로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는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